나와 잘 맞는 상담사를 찾고 계시나요?
저희가 상담사를 추천해 드리겠습니다.
규리 319
[타로]
헨렌 307
[타로]
가온 302
[타로]
헬레네 389
[타로]
여명 356
[타로]
성불암 151
[신점]
별상장군 130
[신점]

Home > 고객센터 > 역학공부방
역학공부방
60갑자사주운세 역학공부방입니다.
신살에 대하여
작성자 민곡
작성일 2004-05-12 18:51:36
조회수 21,358
내용 사주명식을 보면 신살부분이 있는데
이 신살은 크게 12개의 살과 나머지 기타 살로 구분된다.

12개의 살은 12신살이라고 하는데
겁살,재살,천살,지살,도화살,월살,망신살,장성살,반안살,역마살,육해살,화개살의 12개 이다.

신살은 사주를 풀이하는데 큰 비중을 두지는 않지만 어떤 경우에는
상당히 징험한 부분도 있어 완전 무시할 수는 없다고 본다.

1)겁살
劫殺은 남에게 겁탈이나 강탈을 당하여 재물을 잃거나 강제적으로 구속을 받으며 불의의 사고를 암시하는 살이다.

일반적으로 남에게 억압당하는 삶을 살며 부동산의 압류나 강제매각등을 암시하는 흉살이다.

六神의 正官과 동주하면 관직으로 이름을 얻고 偏財나 正財와 동주하면 재물을 얻는다고 보며 偏官과 동주하면 불의의 재난이 있으며 빈천하다고 본다.

十二運星의 長生,冠帶,帝旺,建祿 등과 동주하면 간혹 큰 인물이 될 수 있다.

年支에 이 살이 있으면 가문을 계승하기 어렵고 부모나 조상의 음덕이 없어 일찌기 객지생활을 하며 초년고생을 한다고 본다.

月支나 日支에 이 살이 있으면 부부의 인연이 좋지 않고 배우자가 질병에 시달리며 형제자매간의 정이 박하다고 본다.

時支에 이 살이 있으면 자식운이 없어 자식이 몸이 허약하고 양육하기가 쉽지 않다.

2)재살
일명 수옥살이라고도 하며 격렬한 싸움이나 사고를 암시하는 흉신이다.
사주명식에서 이 살이 있으면 갑작스런 사고를 당하거나

六神에서 偏官이나 正官과 같이 있으면 한번의 감금생활은 피할 수 없는 운이라고 본다.

六神에서 財星과 같이 있으면 재산이 흩어지고 부모덕이 없다고 본다.

年支에 이 살이 있으면 조상이 비명횡사 하였거나 부모형제가 뜻밖의 사고를 당할 수도 있고 아니면 관재나 구설에 휘말리며 잔병이 많다.

月支나 日支에 이 살이 있으면 부부관계가 좋지 않고 배우자의 연이 희박해지며 여명의 일지에 이 살이 있으면 남편덕이 없으며 재물손실이 많다.

時支에 이 살이 있으면 자식과 뜻이 맞지 않고 자식이 몸이 허약하고 질병이 있어 양육하기가 쉽지 않다.


3)천살
사주에 天殺이 있으면 갑작스런 재난이나 장애를 암시하며 홍수나 화재등으로 피해를 보고 질병으로는 심장병,정신병,고혈압,신체마비등을 암시하는 흉살이다.

사주에 天殺이 있으면 성격은 공과사가 분명하고 세심한 편이며 영적인 능력이 있어 예지력이나 직관력이 뛰어나다.

年支에 天殺이 있으면 조상중에 비명횡사 한 사람이 있거나 부모형제가 뜻밖의 사고를 당하는 수가 많다.

月支나 日支에 天殺이 있으면 부부관계가 좋지 않고 배우자중 어느 한쪽이 불의의 화를 입는 흉살이므로 일찍 결혼하는것은 좋지 않다.

여명에 이 살이 있으면 임신이나 출산에 고통이 따르며 부부싸움이 심하다.

時支에 天殺이 있으면 자식이 좋지 않으며 노년에는 고혈압이나 당뇨,성인병등으로 고생한다.


4)지살

사주에 이 살이 있으면 이사나 직장이동, 여행등이 잦고 타향살이를 하며 개인적인 일보다 공적인 일을 많이하는 운이다.

사주에 이 살이 六神의 印星와 동주하면 스스로 학비를 벌어 유학을 가는 운이라 보며 사업을 하는 사람은 해외로 진출하는 운이라 본다.

사주에 이 살이 도화살이나 홍염살과 함께 있으면 이성을 찾아 헤메는 바람둥이의 기질이 있다.

사주에 이 살이 六神의 偏印과 동주하면 통역가의 재능이 있으며 偏官이나 正官가 동주하면 외무부,교통부,여행사,무역업등이나 해외에서 근무하는 운이다.

사주에 이 살이 있으면 세일즈맨, 운전기사,운수사업에 종사하는 경우가 많다.

年支에 이 살이 있으면 고향을 떠나 타향에 사는 운으로 초년고생을 하며 자수성가하는 운이다.

月支나 日支에 이 살이 있으면 부모덕이 좋지 않고 배우자가 서로 다른 사람을 찾아 떠돌아 다니는 격이니 정이 없고 소원하다.

時支에 이 살이 있으면 자식이 겉도는 격이라 늘 밖으로 나다니며 속을 썩인다고 보며 말년에는 부동산 관련의 약간의 재물을 모으는 운으로 본다.

5)도화살

사주에 이 살이 있으면 色難을 암시하고 화려하고 아름다운것을 좋아하며 이성문제가 복잡하게 된다.

사주에 이 살이 있으면 세상살이를 귀찮게 여기고 가정을 소홀히 하며 주색잡기를 즐기고 음탕한 기질이 있다고 본다.

이 살은 고독을 암시하기도 하며 머리가 총명하고 다재다능한 팔방미인에 속하는 경우가 많아 연예인이나 스타로서 출세하는 경우도 있다.

六神중에 偏財와 동주하면 아버지가 주색을 좋아하고 印綬와 동주하면 어머니가 품행이 단정치 못하다고 본다.

이 살이 十二運星의 生旺地에 있으면 용모가 뛰어나고 주색을 탐해 부끄러움을 모르는 환락에 빠진다.

여명에 비견,겁재가 많거나 관성이 많거나 합이 많은 경우는 매우 음란하다고 본다.

年支에 이 살이 있으면 조상이 도우니 부부의 연이 좋다고 볼 수 있다.

月支나 日支에 이 살이 있으면 형제중에 이성문제를 일으키는 이가 있고 배우자가 품행이 단정치 못하여 갈등과 싸움이 잦다.

時支에 이 살이 있으면 자식이 애정문제로 속을 썩인다.

6)월살

이 살은 일명 고초살(枯焦殺) 이라고도 하며 만물이 고갈되어 윤기를 잃고 결국 말라죽게 되는 살로서 패배와 파괴, 분쟁, 신체적 이상, 소송등을 암시하고 있다.

사주에 이 살이 있으면 하는 일이 순조롭지 못하고 중도에 포기하며 마무리를 짓지 못하고 매사가 위태롭고 발전이 없다.

이 살은 고혈압, 폐질환, 심장등에 병을 암시한다.

여자의 사주에 이 살이 있으면 남편을 구박하여 떠나보내어 홀로 독수공방하며 눈물짓는 격이다.

사주에 월살이 있으면 매사에 陽의 기운 보다는 陰의 기운을 따르는것이 좋다.

年支에 이 살이 있으면 매사 열심히 노력해도 성과가 없다.

月支에 이 살이 있으면 머리는 총명하여 팔방미인격이나 자만으로 인해 결국 손해를 보는수가 많다.

日支에 이 살이 있으면 배우자와의 인연이 좋지 않고 별거수가 있으며 하는 일 없이 분주하다.

時支에 이 살이 있으면 불효자를 두기 쉬우며 자식으로 인한 고통이 따른다.

7)망신살


이 살은 일명 관부살(官符殺) ,파군살(破軍殺)이라고도 하며 주색으로 인하여 남들의 구설수에 오르거나 망신을 당하는것을 암시한다.

남명인 경우는 그만큼 능력이 있다고 보고 좋은 방향으로 해석하기도 하나 사리분별이 미숙하여 재물이나 사업에 실패하는 수가 많다.

두뇌는 총명하나 성질이 급한편이며 자기 주장이 강하고 독선적이고 이기적인 면이 있어 실패가 잦다.

이 살이 印綬와 동주하면 실천력과 냉정함을 겸비하여 정치가가 되는 운으로 보며 권모술수가 능하고 허풍이 많다.

年支나 月支에 이 살이 있으면 조상중에 주색으로 몰락한 사람이 있으며 부모가 정상적인 결혼을 못하는 경우가 많은 등 특별한 경우가 많다.

日支에 이 살이 있으면 배우자가 창피함을 모르고 사치와 향락에 탐닉하여 집안이 편안할 날이 없다.

時支에 이 살이 있으면 자식을 극하게 되어 말 못할 고민에 빠지게 되며 말년을 한숨과 함께 보내는 경우가 많다.

8)장성살

이 살은 권위를 상징하며 문무를 겸비하고 출세와 승진, 번영등을 의미하며 머리가 총명하고 진취적이며 집념과 인내심이 강하여 군인이나 경찰, 스포츠계통으로 대성한다.

將星殺이 空亡되면 세상을 도피하는 경향이 있고 財星과 동주하면 거부가 될 운이 있고 陽刃과 동주하면 법관이 될 운이 있다.

사주에서 正官과 동주하면 남명은 자식이 여명은 남편이 관직에서 크게 이름을 떨친다고 본다.

여명에 이 살이 있으면 남편을 극하며 가정보다는 사회생활을 할 운이다.

年支나 月支에 이 살이 있으면 통솔력이 뛰어나다고 보며 권력을 잡는 운이라 본다.

日支에 이 살이 있으면 배우자 인영이 좋지 않고 별거나 이별수가 있다.

時支에 이 살이 있으면 말년이 안정되고 편안한 노후를 보낸다.


9)반안살

이 살은 금여록(金與祿)이라고도 하며 승진과 출세를 암시하고 말재주가 좋고 임기응변이 뛰어나고 대인관계가 원만하여 의식에는 별 고통이 없는 운으로 본다.

사주에서 正官과 동주하면 남명은 아들이 여명은 남편이 크게 출세한다고 보며 偏財와 동주하면 부친이 출세한 사람이다.

年支에 이 살이 있으면 조상의 음덕이 있고 부모덕이 좋아 형제가 화목하고 집안이 부유하다.

月支나 日支에 이 살이 있으면 배우자를 잘 만나 금슬이 좋으며 평생 화목하게 지내는 운이다.

時支에 이 살이 있으면 귀한 자식을 두거나 효성이 지극한 자식을 두게 되어 노년에 효도를 받는 운으로 본다.

10)역마살

사주에 驛馬가 들면 이사나 자리변동, 이동, 여행, 출장등을 암시하며 임기응변이 능하고 일생동안 바쁘게 움직이는 운이다.

사주에서 財星과 동주하면 재물을 쉽게 구하며 착한 아내를 얻는 경우가 많다.

驛馬가 空亡이면 실속없이 분주하고 가난하다고 보며 偏官과 동주하면 고향을 떠나 객지생활을 한다고 보며 偏印과 동주하면 아주 좋지 않은 운이고 桃花殺과 동주하면 이성문제로 스캔들이 있다고 본다.

사주에 偏印이 많고 驛馬살이 두개 이상이고 劫殺이나 災殺, 또는 天殺이 있으면 거지의 운세로 본다.

이 살은 운수업이나 운전사, 신문기자등의 바쁘게 돌아다니는 직업을 가진자에게는 좋은의미로 작용하는 수도 있다

年支에 이 살이 있으면 일찌기 고향을 떠나 객지에서 자수성가하는 운이고 거처를 자주 옮기며 약간의 재물은 모을 수 있다고 본다.

月支나 日支에 이 살이 있으면 배우자가 바뀔 수 있으며 부부가 서로 떨어져 사는 경우가 많으며 죽음에 이르러 지켜줄 사람이 없다.

時支에 이 살이 있으면 배다른 자식을 둘 팔자이며 노년에는 타향살이를 하는 운이니 몸에 질병을 얻는다고 본다.

11)육해살

사주에 六害殺이 있으면 육친(부모,형제,자매,처자)이 어려움을 당하거나 질병을 앓게되고 화재나 수해등의 천재와 관재수에 말릴 가능성이 있다고 본다.

사주에 이 살이 있으면 성격이 급하고 음침한 면이 있어 비밀이 많으며 여명의 경우는 産厄이 따르고 질병을 자주 얻는다.

年支에 이 살이 있으면 부모,형제와 인연이 끊어지거나 남의 양자로 가는 운이 있다고 보며 장남이라면 가문을 계승하기 어렵고 신앙심이 강하여 종교에 귀의하는 경우도 있다.

月支나 日支에 이 살이 있으면 부부의 연이 적막하고 정이 없으며 여명의 경우 종교에 심취하여 정상적인 가정생활을 못하는 경우가 있다.

時支에 이 살이 있으면 자식이 해를 당하기 쉽고 신앙에 의지하여 외로운 말년을 보낸다고 본다.

12)화개살

華蓋殺은 화려한 이면에 외로움이 있음을 암시하고 학문과 종교, 예술등을 상징하는데 사주에 華蓋가 들면 문학,예술,종교계로 진출하는 운이다.

사주에 이 살이 있으면 성격이 본래 조용하고 사색을 즐기며 열심히 노력해도 현실과의 조화를 이루지 못해 몸이 고달프고 현실을 도피하기도 한다.

사주에 이 살이 있으면 형제자매가 적은 편이고 대개 가난한 편에 속하며 학문을 성취하기 어렵고 결혼생활에 파란곡절이 많으며 여명의 경우는 배우자를 잃기 쉽다.

사주에서 이 살이 印綬와 동주하면 학자로서 명성을 얻으며 이 살이 空亡이면 수도자의 운이다.

年支나 月支에 이 살이 있으면 신앙이 두터운 가문의 출생이며 일찌기 타향생활을 하여 고생이 따르며 부모형제의 덕이 없어 장남이 아니라도 스스로 집안일을 돌보아야 하는 운으로 본다.

月支에 이 살이 있으면 첫 배우자와 해로하기 어렵고 종교에 심취하게 된다.

時支에 이 살이 있으면 대기만성격이라 말년에 명성을 얻으나 자녀를 양육하기 힘들고 자녀를 두고 근심걱정이 많은 편이다.

###################
그외의 신살은

괴강살:
魁강殺은 길신과 흉신의 작용을 함께하는 살로서 사주가 신강하고 이 殺이 두개 이상 있으며 길성이 많으면 큰 부귀를 얻거나 큰 권세를 얻는다.

신약 사주이거나 형,충,파,해가 있으면 힘들고 어렵게 사는 인생이라 본다.

여자의 사주에 이 살이 있으면 성격이 강하고 고집이 있어 배우자를 업신여기며 남편 대신 가정을 이끌어 나가는 운이다.

여자의 사주에 이 살이 있으면 고집이 강해 대부분 별거하거나 혼자 사는 경우가 많으며 여명에 이 살이 거듭 있으면 다른 남자와 눈이 맞아 도망가거나 남편이 구금되거나 횡사하는 운이라 본다.

일반적으로 사주에 이 살이 있으면 이론이나 토론하기를 즐기는데 객관성이 업고 자기의 주관만을 내세우는 격이라 사주가 신강할 경우에는 큰 일을 성취하나 신약할 경우는 대인관계가 좋지 않고 단명한다고 본다.

또한 위엄이 있지만 남에게 지지 않으려는 승부욕이 강하고 대중앞에 나서기를 좋아하고 독선적으로 일을 처리하는 경우가 있다.

이 살이 사주의 일주에 있으면 뭇 사람을 지배하는 지위에 오른다.
///////////////////////////////////////////////////////////////////
백호살:

白虎殺은 갑작스런 사고를 암시하며 악사나 급사를 당하는 경우가 있다.

이 살은 日柱에 있을때가 가장 강력한 흉을 나타낸다.

이 살이 年柱에 있으면 부모나 조부모가 몸을 다치거나 흉사를 당하는 운이고 月柱에 있으면 형제가 재앙을 만나며 日柱에 있으면 초년에 어려움을 만나거나 몸을 크게 다치며 부부간에 불화가 예상된다.

時柱에 이 살이 있으면 자식이 없거나 있어도 큰 질병을 앓는다고 본다.

사주에서 印綬나 偏財와 동주하면 부모가 흉사할 운이라 보고 正官이나 正財와 동주하면 배우자가 흉액을 당한다고 보며 傷官과 동주하면 자식이 흉액을 당한다.
///////////////////////////////////////////////////////////////////
원진살:

怨嗔殺은 서로를 원망하며 한을 품고 살아가니 부부의 금슬이 좋지않고 겉과 속이 다르며 언성이 높고 성격이 괴팍하다고 본다.

이 살이 사주에 있으면 배우자 몰래 사통을 하거나 예법을 지키지 않는다.

이 살이 사주에 있으면 일생 재앙이 많고 비록 자식이 있으나 불효하다.

자미원진과 축오원진은 남녀간에 이별수가 있고 고독하며 자식과의 인연이 박하다.

인유원진과 묘신원진은 잔병이 많고 부부간에 이별수가 있고 불구가 될 운이 있다.

진해원진과 사술원진은 고독하며 질병에 걸리기 쉽고 부모자식간에 인연이 박하다.
////////////////////////////////////////////////////////////////
귀문관살:

鬼門關殺은 日支나 時支에 있을때 그 작용이 강하다.

이 살이 사주에 있으면 엉뚱한 짓을 잘 하고 신경이 예민하여 배우자를 의심하는 경우가 많다.

이 살중에는 寅未鬼門關의 작용이 가장 강하다고 보며 子酉鬼門, 丑午鬼門, 卯申鬼門, 辰亥鬼門, 巳戌鬼門은 그 의미가 약하다고 본다.

////////////////////////////////////////////////////////////////
홍염살:

紅艶殺은 사주에 길성과 동주하면 예술이나 예능계통으로 대성을 이루지만 흉살과 같이 있으면 주색으로 망하는 운이라 본다.

사주에 이 살이 있으면 다정다감한 성정에 아미를 숙이고 눈웃음치며 여명의 경우 웃음이 헤프니 뭇남자의 노리개감이 되어 색정으로 인한 수치를 당한다고 본다.

사주에 이 살이 있으면 풍류객이나 연예인이 많고 혼전동거로 사생아를 낳으며 남편운이 좋지 않아 이혼이나 별거의 운이 있다.

////////////////////////////////////////////////////////////////
양인살:

羊陽刃殺은 너무 왕성하여 생기는 殺로서 형벌을 암시한다.

주로 이 살은 황소고집 같은 기질이 있거나 야망 및 욕망이 크며 좋은 일이 있으면 뒤를 이어 안 좋은 일이 생긴다.

어느 한군데 머물기보다는 여기 저기 방랑을 하며 그러다가는 가정파괴까지 할 수 있는 殺로 남,여를 불문하고 강한 인상을 주기에 대인관계에 있어 독단으로 흐르기에 친화력에 문제가 있다고 본다.

사주에 이 살이 있으면 의지가 굳건하고 용감하여 영웅호걸의 풍모를 암시하나 스스로 절제함이 없이 경거망동 한다면 그 흉을 막을 수가 없을 것이다.

사주에 이 살이 있고 偏官과 合을 이루면 한 분야에서 성공을 이루며 사주에 이 살이 겹쳐있으면 몸을 심하게 다치고 배우자를 극하며 부부의 인연이 자주 바뀔운이라 본다.

年支에 이 살이 있으면 유산을 탕진하고 성정이 교만하며 月支에 이 살이 있으면 부모인연과 부부인연이 좋지 않고 日支에 이 살이 있으면 부부의 인연이 자주 바뀌며 時支에 이 살이 있으면 말년이 고독하고 자식운이 없다.

//////////////////////////////////////////////////////////////////
공망살:

空亡殺은 일명 천중살(天中殺)이라고도 하며 육신과의 조화를 살펴 운을 예측한다.

이 살의 특징은 무엇이든 최선을 다해도 돌아오는 것은 반 정도밖에는 안 된다.

즉 노력한 만큼 대가가 돌아와야 인생이 편한데 항상 노력보다 결과가 불만이어서 인생무상이나 허탈감에 빠지기 쉬운 殺이다.

사주에 이 살이 있으면 밑 빠진 독에 물 붓는 듯한 인생이며 이 살이 月支나 日支에 있으면 배우자와의 인연이 박하여 자주 헤어짐을 당하고 나중에는 독신으로 남는 사람들도 있다.

年支에 이 살이 있으면 조상의 덕이 없고 타향에서 자수성가할 운이고 유산을 받드라도 지키기가 어렵다.

月支에 이 살이 있으면 형제친척의 덕이 없고 여명이면 남편덕이 없다.

日支에 이 살이 있으면 성공하기 어렵고 남명이면 처덕을 보지 못한다고 보나 만약 흉신과 동주하면 공망이 소멸된다고 본다.

時支에 이 살이 있으면 자식덕이 없고 자라면서 썩인다고 본다.

比肩이 공망이면 직업을 자주 바꾸고 고집이 세고 독선적이며 형제자매의 덕이 없다고 본다.

劫財가 공망이면 냉정하고 변덕스러우며 형제친구간에 의리가 없다.

食神이 공망이면 성격이 소극적이고 문서운이 없으며 身厄이 따르고 천재지변을 당하는 경우가 있다.

傷官이 공망이면 성격이 극단적으로 흐르기 쉬우며 구설이 많고 조실부모하거나 배우자와 사별하는 경우가 많다.

偏財가 공망이면 부모나 배우자와 인연이 박하고 완고하며 매사에 열의가 부족하다.

正財가 공망이면 처덕이 없고 재산을 잃을 경우가 있으며 陽日干은 아내와 사별하고 陰日干은 아내가 정숙하지 못하다.

偏官이 공망이면 부부관계가 좋지 못하고 여명이면 남편이 무능하고 남자관계가 복잡하다.

正官이 공망이면 외골수라 남과의 의견충돌이 잦고 신액이 따르며 여명이면 별거수가 있다.

偏印이 공망이면 고독을 즐기고 부모와 연이 박하여 이별하는 운이며 사람됨이 신중하지 못하다.

印綬가 공망이면 객지생활을 할 운이며 대인관계가 원만하지 못하고 중도에 학업을 포기하는 경우가 많으며 華蓋殺과 동주하면 수도자가 될 운이다.

////////////////////////////////////////////////////////////////
상문살

喪門殺은 주로 세운에서 적용하여 보는데 집안에 비극적인 일들이 생겨 눈물을 흘려야 하고 병이 들어도 원인을 알 수 없는 병에 시달려야 한다.

상가집에 출입할 때는 무척 조심해야 하고 만에 하나 신중치 못했다가는 잡신에 홀리는 경우도 있다.

당해의 年支가 이 살에 해당하면 상복을 입게된다는 뜻이며 가족이나 친척중에 죽는 사람이 있다고 본다.
////////////////////////////////////////////////////////////////
수옥살
囚獄殺은 십이신살의 재살과 같은것으로 사주가 안 좋은 사람일수록 관재에 자주 시달려 심하면 감옥을 몇 번씩이나 출입하게 된다.

혹은 아무도 모르는 곳에서 횡사하는 경우도 있으며 납치나 유괴등의 암시로 본다.

군인이나 경찰, 형사등의 직업에 종사한다면 이 살이 있는 것이 좋다.
//////////////////////////////////////////////////////////////////
급각살

急脚殺은 갑작스럽게 하체에 이상이 생기는 것은 암시하는 殺로 신경통 등으로 인하여 다리에 이상이 생기는 것을 의미한다.

이 살이 偏財나 印綬와 동주하면 부모나 조부모가 화를 당하고 正官과 동주하면 남편이 正財와 동주하면 아내가 偏官과 동주하면 자식이 화를 당한다고 보면 된다.

//////////////////////////////////////////////////////////////
상처살

喪妻殺은 孤神殺이라고도 하며 아내와의 사이가 좋지 않다고 보며 여성의 년지지가 이 살에 해당되면 결혼을 피하는것이 좋다.

이 살이 세운에서 만나면 아내에게 身厄이 발생하는 수로 본다.

//////////////////////////////////////////////////////////////
상부살

喪夫殺은 寡宿殺이라고도 하며 남편과의 사이가 좋지 않다고 보며 이 살을 세운에서 만나면 남편에게 身厄이 발생하는 수로 본다.

//////////////////////////////////////////////////////////////
형살

形殺은 형벌을 암시하는 살로 투쟁과 다툼이 많고 친척간이나 부모자식간에 불화를 의미한다.

三形殺(寅巳申)은 십이운성의 장생,관대,건록,제왕과 동주하면 경찰이나 군인등의 직업을 가지면 크게 이름을 떨치나 쇠,병,사,묘,절과 동주하면 재액을 면하기 어렵다. 여명에 이 살이 있으면 남편을 무시하며 남편운이 없어 고독하다.

三形殺(丑戌未)은 성격이 이기적이고 냉정하여 배은망덕의 행동을 간혹 하며 알게 모르게 남을 속이는 경우가 있으며 여명에 이 살이 있으면 부부의 연이 박하고 자식과의 인연이 없다고 본다.

相形殺(子卯)은 예의가 없고 행동이 독선적이며 사람됨이 추하다.

六形殺(寅巳),六形殺(寅申),六形殺(巳申),六形殺(丑戌),六形殺(丑未),六形殺(戌未)은 위의 삼형살에 준한다.

自形殺(辰辰)은 부모형제의 연이 박하여 고독하며 自形殺(午午)은 부부와 자식의 운이 좋지 않으며 自形殺(酉酉)은 경거망동하면 크게 다치는 운이며 自形殺(亥亥)은 베푸는것 만큼 받지를 못하니 허무한 인생으로 본다.
//////////////////////////////////////////////////////////////
고란살

孤鸞殺은 고독하고 외로운 인생을 암시하며 여명에 이 살이 있으면 남편이 밖으로만 돌거나 외간여자를 가까이 하여 눈물로 지새며 남명에 이 살이 있으면 아내를 함부로 대하는 경우가 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