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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진살?
작성자 민곡
작성일 2006-12-08 12:17:15
조회수 12,978
내용 怨嗔殺(원진살)을 명리학적 해석으로 아주 재미있게 해 놓은 글이 있다.

怨嗔(원진)이란 地藏干(지장간)에 暗藏(암장)된 合(합)이 있어
서로 떨어지지 못하면서 서로가 서로를 끊임없이 극을 하여
마음의 평안을 이루지 못하게 한다라는 의미이다.


■子未怨嗔(자미원진) : 서기양두각(鼠忌洋頭覺)


子 = 陽 = 冬(북방) = 水(수)       壬 癸
未 = 陰 = 夏(남방) = 土(토)       丁 乙 己


원래 서기양두각(鼠忌洋頭覺)의 한자의 뜻은
쥐는 양의 뿔난것을 싫어한다는 뜻이다.

쥐는 양의 배설물을 싫어한다.
양의 배설물이 조금만 몸에 묻어도 몸이 썩어 들어가며
털이 다 빠져버려 꼴이 말이 아니게 된다.

子水(자수)의 藏干(장간)에 暗藏(암장)된 오행으로는
壬水(임수)와 癸水(계수)가 있는데
未土(미토)에 暗藏(암장)된 오행 丁火(정화)가 壬水(임수)를 丁壬合(정임합)하고,
子(자)중의 癸水(계수)가 未(미)중의 乙木(을목)을 水生木(수생목)으로 生助(생조)를 해 주나
未土(미토)에 있는 己土(기토)는 土克水(토극수)작용으로 子(자)중의 癸水(계수)를 극을 한다.

한마디로 합의 작용으로 떨어지지도 못하고 같이 붙어서 도와주니
은혜를 원수로 갚는 격이 되니 얼마나 미울 것 인가?

(주의) 여기서 정통명리학에서는 子水(자수)를 陰水(음수)로 봅니다.


■丑午怨嗔(축오원진) : 우진마불경(牛嗔馬不耕)


丑 = 陰 = 冬(북방) = 土(토)       癸 辛 己

午 = 陽 = 夏(남방) = 火(화)       丙 己 丁


우진마불경(牛嗔馬不耕)의 한자풀이는
소는 말이 논빝갈이를 안하므로 미워한다는 뜻이다.

소는 말의 게으름을 싫어한다.
소 자신은 무척 부지런히 일을 열심히 하는데 비해
평상시의 말은 가만히 서서 음식을 먹고 게으르기 때문에 싫어한다.
실제로 마굿간과 외양간을 이웃해서 지어주면 서로 잘 자라지 못한다고 한다.

丑(축)중의 辛金(신금)은 午(오)중의 丙火(병화)와 丙辛合(병신합)을 이루고,
癸水(계수)는 水克火(수극화)의 작용으로 서로 극을 한다.
합의 작용으로 서로가 떨어지지 못하면서 둘 모두가 己土(기토)가 있으니
서로 경쟁을 하면서 극을 하는 관계가 된다.

丑土(축토)는 午火(오화)로부터 火生土(화생토)를 원하나
午火(오화)는 싸우려고 드니 이 얼마나 괴로울 것인가?

■寅酉怨嗔(인유원진) : 호증계취단(虎憎鷄嘴短)


寅 = 陽 = 春(동방) = 木(목)       戊 丙 甲

酉 = 陰 = 秋(서방) = 金(금)       庚 辛


호증계취단(虎憎鷄嘴短)의 한자 뜻은 범은 닭의 주둥이가 짧다고 미워한다.


범은 닭의 울음소리를 싫어한다
닭은 西白(서백)이므로 호랑이는 흰빛을 두려워한다.
장닭이 훼를 길게 세번 이상 치고 꼬리를 흔들면 귀신과 호랑이도 민가에서 물러간다고 한다.

寅木(인목)에는 戊土(무토)와 丙火(병화)와 甲木(갑목)이 있는데
酉金(유금)에 있는 辛金(신금)이 丙火(병화)와 丙辛合(병신합)으로 합하고,
寅(인)중의 戊土(무토)가 酉(유)중의 庚金(경금)을 土生金(토생금)으로 生助(생조)를 해 주나
酉(유)중의 庚金(경금)은 木克土(목극토)작용으로 寅(인)중의 甲木(갑목)을 극 한다.
한마디로 합의 작용으로 떨어지지도 못하고 같이 붙어서 도와주니
은혜를 원수로 갚는 격이 되니 얼마나 미울 것인가?



■卯申怨嗔(묘신원진) : 토원후불평(兎怨候不平)


卯 = 陰 = 春(동방) = 木(목)       甲 乙

申 = 陽 = 秋(서방) = 金(금)       戊 壬 庚

토원후불평(兎怨候不平)의 한자 뜻은
토끼는 원숭이의 허리가 굽은것을 싫어한다는 뜻이 된다.

토끼는 원숭이의 궁둥이를 싫어한다.
자신의 눈 색깔과 같기 때문이다.
자고로 세계 어느 곳을 가보아도 원숭이가 사는 곳에 토끼가 같이 사는 법이 없다고 한다.

卯(묘)중에 乙木(을목)은 申(신)중에 庚金(경금)과 乙庚合(을경합)을 이루나,
申金(신금)의 입장에서 보면 卯(묘)중에 甲木(갑목)이 申(신)중에 壬水(임수)로부터
水生木(수생목)을 받아 木克土(목극토)로 申(신)중에 戊土(무토)를 극한다.
그렇기에 申金(신금)의 입장에서는 卯木(묘목)이 은혜를 원수로 갚는 경우로 보이나,
卯木(묘목)의 입장에서는 乙庚合(을경합)으로 金(금)을 이루니
나의 세력을 뺏어가는 형국으로 보인다.
그렇기에 木克土(목극토)를 할 수 있을 것 같아 만만하게 보이는데
세력에서 뒤져 힘이 드니 더욱 포기를 하기가 힘이 든다.


■辰亥怨嗔(진해원진) : 용혐저흑면(龍嫌猪黑面)


辰 = 陽 = 春 (동방) = 土(토)       乙 癸 戊

亥 = 陰 = 冬 (북방) = 水(수)       戊 甲 壬


용혐저흑면(龍嫌猪黑面)의 한자 뜻은
용은 돼지의 얼굴이 검다고 싫어한다라는 뜻이다.


용은 돼지 면상의 코를 싫어한다.
용은 열 두 동물의 형태를 모두 형상화한 동물인데,
다 잘 생긴 모습 중에 돼지의 코를 형상화한 것이 용의 코이다.
용은 돼지만 보면 자기 코를 생각하고 못 견뎌 한다.
즉, 자기의 코가 돼지의 코를 닮아서 잘생긴 용모에 오점을 남겼으므로 돼지를 미워한다.

辰(진)중의 癸水(계수)가 亥()해중의 戊土(무토)와 戊癸合(무계합)이 되고,
亥(해)중의 甲木(갑목)은 辰(진)중의 戊土(무토)를 木克土(목극토)를 하며,
亥(해)중의 壬水(임수)가 水生木(수생목)으로 乙木(을목)을 생조해준다.
한마디로 병 주고 약주는 격이다.
또한 辰(진)중에는 癸水(계수)가 있고 亥(해)중에는 壬水(임수)가,
辰(진)중에는 戊土(무토)가 亥(해)중에도 戊土(무토),
辰(진)중에는 乙木(을목)이 亥(해)중에는 甲木(갑목)이 있으니,
두 가지가 서로 닮은 것 같으면서도 틀리니 서로가 비슷한 것 같으면서도
같지 않아 서로를 포기 하지 못하게 하니 서로가 괴롭게 되는 것이다.

(주의) 亥水(해수)는 오행학에서는 陽水(양수)로 봅니다.


■巳戌怨嗔(사술원진) : 사경견폐성(巳驚犬吠聲)


巳 = 陰 = 夏 (남방) = 火(화)       戊 庚 丙

戌 = 陽 = 秋 (서방) = 土(토)       辛 丁 戊


사경견폐성(巳驚犬吠聲)의 한자 풀이는
뱀은 개 짖는 소리를 싫어한다 라는 뜻이다.


뱀은 금속성의 개 짖는 소리를 들으면 허물을 벗다 죽는다.
뱀은 개 짖는 소리에 기절초풍을 하게 된다.
발정기 때의 개 짖는 소리는 산천초목을 울먹거리게 한다.
그만큼 강한 쇳소리가 울려 퍼진다.
고막이 없는 뱀의 귀에 까지 울먹거리는 쇳소리에 놀라
뱀의 심장은 열에 부풀어 오르게 된다.
그리곤 허물을 미처 다 벗어 버리지 못하고 죽어버리고 만다.

巳(사)중의 丙火(병화)가 戌(술)중의 辛金(신금)과 丙辛合(병신합)을 이루면서,
戌(술)중의 丁火(정화)가 巳(사)중의 庚金(경금)을 火克金(화극금) 한다.
둘 모두에게 戊土(무토)가 있으니 이들은 서로 경쟁을 하면서
부딪치는 관계로 볼 수가 있다.

또한 巳(사)중의 戊土(무토)는 戌(술)중에도 같이 존재를 하고,
巳(사)중의 庚金(경금)은 戌(술)중에 辛金(신금)과 유사하고,
巳(사)중의 丙火(병화)는 戌(술)중에 丁火(정화)와 비슷하다.
이 두 글자의 성격이 서로 유사하나 같지 않기에
이들 둘은 서로가 비슷한 것 같으면서도 같지 않아 서로를 포기 하지 못하게 하니
서로가 괴롭게 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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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슨 동물농장 같이 동물들을 비유하여 해석한 것이므로
정통명리학에서는 그저 참고만 할 뿐이라고
소생은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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